지난 강좌에 이어 "슬라이드 1"의 워드아트를 진행하겠습니다.
워드아트란 특정 글을 강조하기 위해 휘거나 꺾어서 일반적인 글자가 아니라 뭔가 색다르게 표현하는 기능입니다. 실제 생활에서 캘리그라피나 팝아트 같은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래한글에서는 "글맵시"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지만 보통 프레젠테이션의 제목 등을 강조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그림에서 "Water Resources"를 살짝 특이하게 사용했습니다.
시험지를 보면【위로기울기】라고 표시된 부분은 파워포인트 2016에서 사용하는 명칭입니다. 즉 2021 사용자는 "기울기, 위로"의 명칭으로, 2016 사용자는 "위로기울기"라는 명칭으로 사용하니 버전에 맞게 사용하라는 얘기입니다. 이 내용도 시험지 첫 페이지 "수험자 유의사항"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사용하는 버전에 맞는 변환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2021 버전이므로 그대로 진행하겠습니다.
- 일단 내용(글자)은 작성해야 합니다. 글자를 넣을 것이니 "텍스트 상자" 개체를 만들겠습니다. "홈 > 도형 > 텍스트 상자"를 클릭합니다.
- 도형은 "홈, 삽입, 도형 서식" 탭 메뉴 어디에나 있습니다. 제 경우 현재 탭 메뉴의 위치가 "홈"이므로 여기서 진행했지만, 지난 강좌에 이어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면 아마도 "도형 서식" 탭 메뉴에 있을 것입니다. 그럼 "도형 서식"의 리본 메뉴에 있는 도형 메뉴를 이용하시는 것이 빠릅니다. 어디든 "텍스트 상자"만 클릭해 선택하시면 됩니다. - 화면 빈 공간 아무 곳이나 클릭합니다. ⇒ 실선 포인트 박스(도형 선택 상태)가 나타납니다.
- 크기와 위치는 어차피 워드아트 기능을 사용하면 변하게 됩니다. 시험지와 맞추기 위해선 어쨌든 다시 조정해야 하므로 일단은 입력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아무 곳이나 클릭해도 관계없습니다.
- 시험지의 내용(Water Resources)대로 입력합니다. ⇒ 실선 포인트 박스가 점선 포인트 박스(글자 입력 상태)로 바뀝니다.
- esc 키를 누릅니다. ⇒ 점선 포인트 박스가 다시 실선 포인트 박스(도형 선택 상태)로 변경됩니다.
입력한 모든 글자를 "워드아트"로 변경하기 위해서 도형 선택 상태로 되돌린 것입니다. 이 부분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아래 강좌를 확인하고 "도형 선택 상태(실선 포인트 박스)"와 "글자 입력 상태(점선 포인트 박스)"를 구분하는 방법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그냥 지나치면 안 되고 반드시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워드아트(WordAart)
작성된 내용을 "워드아트"로 변경하는 방법은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파워포인트가 제공하는 워드아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제공되는 워드아트 종류 중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워드아트를 선택하여 간단하게 원하는 내용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 "도형 서식" 탭 메뉴를 클릭합니다. ⇒ 리본 메뉴가 변경됩니다.
- "WordArt 스타일" 부분에서 펼침 버튼이나 빠른 스타일을 클릭한 뒤 파워포인트가 제공하는 워드아트에 마우스를 위치시킵니다. ⇒ 작성된 내용이 워드아트가 적용된 모습으로 바뀝니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라면 최종 클릭하면 적용됩니다. 아니라면 다시 마우스로 위치를 변경하여 디자인을 확인하신 뒤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원하는 디자인이 없다면 두 번째 방법을 진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제공되는 디자인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형태로 직접 "워드아트"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ITQ시험도 제공되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시험지에 주어진 조건은 "변환 : 기울기, 위로"입니다.
- 현재 탭 메뉴의 위치가 "도형 서식"인지 확인합니다.
- "텍스트 효과"를 클릭합니다. ⇒ 글자를 꾸밀 수 있는 다양한 효과들이 나타납니다.
- "변환 > 기울기: 위로"를 클릭합니다. ⇒ 텍스트 상자의 모양이 변경됩니다.
다음, 글꼴도 시험지 조건(굴림, 굵게)으로 변경하고 크기와 위치도 조정합니다.
- 글꼴 설정을 위해 "홈" 탭 메뉴를 클릭하여 리본 메뉴를 변경합니다.
- 시험지의 조건(굴림, 굵게)으로 변경합니다. 글꼴 종류는 입력하는 것이 빠릅니다. ⇒ 글꼴과 글자 두께가 바뀝니다.
- 시험지를 확인하고 텍스트 박스의 테두리를 클릭 드래그해 적당한 위치로 이동합니다.
- 수치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시험지의 그림과 텍스트를 비교하면서 적당한 위치를 대략 판단하시면 됩니다. - 포인트 박스의 포인트를 클릭 드래그하여 텍스트 상자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 이때 너비와 높이의 비율을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험지와 유사하게만 만들면 되므로 모서리 포인트가 아니라 테두리 중간 포인트를 클릭 드래그하여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크기와 위치를 대략 잡았으면 위치의 미세 조정은 키보드 방향키를 눌러 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이때 나타난 노란색 포인트는 "변환"에서 선택한 옵션(기울기)을 조정하는 포인트입니다. 클릭 드래그해 보면 옵션(기울기)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 포인트는 상황에 따라 여러 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클릭 드래그해 보면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바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노란색 포인트를 변경하게 출제되지는 않습니다만 간혹 크기 조정만으로는 시험지와 많은 차이가 있다고 판단되시면 노란색 포인트도 조정하여 맞춰주면 됩니다.
워드아트 마지막으로 반사 효과도 처리하겠습니다. 도형에 삽입된 글자 효과는 "도형 서식" 탭 메뉴의 "텍스트 효과"를 이용해야 합니다.
- "도형 서식" 탭 메뉴를 클릭합니다.
- "텍스트 효과"를 클릭합니다. ⇒ 글자를 꾸밀 수 있는 효과들이 나타납니다.
- 비슷해 보이는 효과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잠깐 기다려 힌트를 확인한 후 시험지 조건(반사 > 1/2 반사: 터치)에 해당하는 것을 클릭합니다. ⇒ 작성된 내용의 그림자가 나타납니다.
지난 강좌에서 설명했듯이 선택할 것에 명칭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잠깐 기다려 힌트(명칭)를 확인하고 정확한 것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반사에 9가지 효과를 조금 더 설명하면, 열별로 반사되는 그림자의 크기이고 행별로는 글자와 그림자 간의 떨어지는 정도입니다.
열의 경우 근접, 1/2, 전체로 나누어지는데 근접은 그림자가 조금만, 1/2은 글자의 반만, 전체는 글자 전체가 모두 반사됩니다.
행의 경우 터치, 4pt 오프셋, 8pt 오프셋으로 나누어집니다. 터치는 그림자가 글자와 붙은 상태, 4pt 오프셋은 4pt만큼 떨어진 상태, 8pt 오프셋은 당연히 8pt만큼 떨어진 상태입니다. 잠깐 기다려 힌트만 확인할 수 있으면 굳이 아실 필요도 없는 내용입니다. 그래도 그림자의 크기와 떨어짐 정도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 좋겠죠.
2. 그림 삽입
"슬라이드 1"의 마지막은 항상 그림(로고)을 삽입하게 출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로고 삽입은 이미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한번 처리했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하지만 굳이 한번 한 것을 다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복사하고 붙여 넣기를 하면 되죠. 굳이 다시 삽입하고 싶다면 아래(이전 강좌) 강좌를 참고하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은 단순하게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복사하고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1"에 붙여 넣기를 하는 방법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 리본 메뉴가 변경됩니다.
- "슬라이드 마스터"를 클릭합니다. ⇒ 안 보이던 "슬라이드 마스터" 탭 메뉴가 나타나고 진입됩니다.
- 슬라이드 탭에서 이미 디자인했던 "제목만 레이아웃"을 클릭합니다.
- 만들어 두었던 로고를 클릭하여 선택한 후 ctrl+c를 눌러 복사합니다.
- 리본 메뉴에서 "마스터 보기 닫기"를 클릭합니다. ⇒ 프레젠테이션 "홈" 탭으로 진입됩니다.
- ctrl+v를 눌러 붙여 넣기 합니다. ⇒ 슬라이더 마스터에서 복사했던 위치로 삽입됩니다.
- 시험지를 확인한 후 테두리를 클릭 드래그하여 로고의 위치를 이동합니다.
"슬라이드 1"의 모든 내용이 완성되었습니다. 사실 그림(로고)을 삽입하는 이 방법 역시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하단 로고를 만들었을 때 미리 복사를 해두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랬다면 지금은 붙여 넣기를 진행하고 이동만 하면 끝입니다. 즉 지금 한 방법의 ❶~❺번 단계를 모두 건너뛸 수 있다는 얘기죠. ❻ 붙여 넣기, ❼ 이동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지금은 강좌별 설명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이렇게 진행했지만 실제 시험 시에는 꼭 미리 로고를 복사해 두는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슬라이드 1" 작업을 마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