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강좌에서 레이아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슬라이드를 이미 설정된 레이아웃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파워포인트가 기본 제공하는 레이아웃은 11가지였고 디자인 자체는 매우 단순한 형태였습니다. 이번 강좌는 기본 제공하는 레이아웃의 형태를 다르게 디자인해 보고 변경된 디자인의 레이아웃으로 새 슬라이드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일단 파워포인트를 실행하고 새 프레젠테이션을 열어 주세요.
먼저 "제목만" 레이아웃을 간단하게 수정해 보겠습니다. 현재 "제목만" 레이아웃은 단순하게 흰 배경 슬라이드에 제목을 변경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홈 > 레이아웃"을 클릭하면 슬라이드을 변경할 수 있는 11가지 레이아웃을 그림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확인만 먼저 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 "제목만" 레이아웃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현재는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에서 작업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할 수 없습니다. 레이아웃을 수정할 수 있는 작업 화면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림처럼 보기 탭을 클릭하고 "슬라이드 마스터"를 클릭합니다.
그림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메뉴를 보면 원래는 안 보이던 "슬라이더 마스터" 탭 메뉴가 "홈" 옆으로 보이고 그 메뉴로 진입된 상태입니다.
이렇게 어떤 메뉴나 버튼 또는 개체를 클릭하면 안 보이던 메뉴가 보이고 그 메뉴로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리본 메뉴 오른쪽 끝부분에 "닫기" 또는 "나가기" 메뉴가 나타나므로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업을 끝나면 그 메뉴를 클릭하여 빠져나올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형태는 프레젠테이션의 화면과 유사해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는 직접적인 슬라이드를 디자인하는 것은 아니고 프레젠테이션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레이아웃을 편집하는 곳입니다. 현실로 보자면 정리된 문서를 만들기 위해 줄을 친 용지를 만들거나, 악보를 만들기 위해 오선지를 그리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문서를 만들기 위한 문서를 편집하는 역할입니다.
구성을 살펴보면 좌측 슬라이드 탭에서는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의 레이아웃을 만들기 위해 선택할 수 있었던 11가지 레이아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탭의 스크롤을 위·아래로 이동해 보세요. 그리고 제일 상단에는 이 11가지 레이아웃을 총괄하는 "마스터 레이아웃"이 있습니다. 마스터 레이아웃은 다음 강좌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지금 하려는 것은 "제목만" 레이아웃의 변경이니 슬라이드 탭에서 11가지 레이아웃 중 "제목만" 레이아웃을 찾아서 디자인을 변경하면 됩니다.
- 슬라이드 탭의 스크롤을 아래로 이동하여 "제목만" 레이아웃을 찾습니다.
- "제목만" 레이아웃을 클릭합니다. ⇒ 슬라이드가 제목만 레이아웃으로 변경됩니다.
- 이때 모양을 보고 찾은 뒤 마우스로 바로 클릭하지 말고, 잠깐 기다려 힌트를 확인합니다. 힌트에는 선택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이름을 알려 줍니다. 이렇게 무엇을 선택할 때 힌트를 확인하는 방법은 파워포인트 어디에서든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색도 개별적으로 다 명칭이 있습니다. 클릭하기 전에 잠깐 기다리면 색의 이름을 알 수 있고 도형을 선택할 때도 같습니다. 선택하기 전에 잠깐 기다려 도형 이름을 확인하는 것이죠. 파워포인트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런 식으로 클릭 전에 힌트를 확인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선택하려는 것의 명칭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목만" 레이아웃을 선택했습니다. 이 레이아웃의 배경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 "슬라이드 마스터 > 배경 스타일"을 클릭합니다. ⇒ 선택할 수 있는 배경 스타일이 여러 개 보입니다.
- "스타일10"을 클릭합니다. ⇒ 레이아웃의 배경이 변경됩니다.
- 이것도 같은 방법으로 변경할 스타일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잠깐 기다려 힌트를 확인한 후 클릭합니다.
물론 배경색을 원하는 스타일이나 색으로의 변경도 가능합니다. 그 방법은 차차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파워포인트가 제공하는 것으로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냥 배경색만 변경하면 재미없으니 좌측 상단에 도형도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 메뉴 중 "홈"을 클릭합니다. ⇒ 리본 메뉴가 변경됩니다.
- "도형 > 직각 삼각형" 도형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역시 잠깐 기다려 힌트를 확인한 후 선택합니다.)
- 슬라이드의 좌측 상단 끝에서 그림처럼 클릭 드래그하여 도형을 만들어 줍니다.

- 도형이 그려지면 기본적으로 "도형 서식" 메뉴로 진입됩니다.
- "보기 > 슬라이드 마스터"를 클릭했을 때처럼 도형의 서식을 변경할 수 있도록 숨겨졌던 메뉴가 나타나고 진입된 것입니다. - "회전 > 상하 대칭"을 클릭합니다. ⇒ 만들었던 도형이 상하로 뒤집힙니다.
- 도형 윤곽선을 빼기 위해 "도형 윤곽선 > 윤곽선 없음"을 클릭합니다. ⇒ 도형의 테두리가 없어집니다.
- 이때 색을 변경하고 싶다면 원하는 색을 선택하면 됩니다. 역시 클릭 전 잠깐 기다리면 색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든 도형이 제목 텍스트 상자를 가리고 있으므로 뒤로 보내야 합니다. 도형을 클릭합니다. ⇒ "직각 삼각형" 도형에 박스 포인트가 나타납니다.
- 뒤로 보내기 옆 ∨를 클릭한 후 "맨 뒤로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 제목 텍스트 박스가 앞으로 나옵니다.
지금까지 한 작업은 선택할 레이아웃 중 "제목만" 레이아웃의 디자인을 일부 수정한 것입니다.
이제 실제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지금 바꿈 "제목만" 레이아웃으로 변경해 볼 차례입니다. 일단은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빠져 나와야 합니다.
- 슬라이드의 빈 공간을 아무 곳이나 클릭하거나 "슬라이드 마스터" 탭을 클릭합니다. ⇒ 슬라이드 마스터 리본 메뉴로 변경됩니다.
- "마스터 보기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원래의 프레젠테이션 화면(홈)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실제로 만들 프레젠테이션에 변경된 "제목만" 레이아웃으로 새 슬라이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림처럼 "홈 > 새 슬라이드"를 클릭합니다. "제목만" 레이아웃이 변경한 디자인으로 바뀌었습니다.
"제목만" 레이아웃을 클릭합니다. 새 슬라이드가 변경된 디자인으로 추가됩니다. 이제는 enter를 반복해서 "제목만" 레이아웃 슬라이드를 계속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1번 슬라이드도 "제목만" 레이아웃으로 변경하면 변경된 "제목만" 레이아웃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꽤 많은 분께서 "슬라이드 마스터"와 "프레젠테이션"을 혼동하시는데 실제 작업하는 것은 "프레젠테이션"입니다. 그걸 위해 미리 준비한 레이아웃 디자인이 "슬라이드 마스터"인 것이죠. 슬라이드 마스터를 적절히 사용하면 "프레젠테이션"을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슬라이드 마스터"를 너무 세분화하여 레이아웃을 구성하면 오히려 "프레젠테이션" 작업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레이아웃은 반복해서 나타나야 하는 것 정도로만 디자인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