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ITQ 파워포인트의 마지막 강좌입니다. 그룹화와 애니메이션을 처리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은 사실 좀 할 얘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ITQ 파워포인트 시험은 굉장히 단순하게 출제됩니다. 일단은 시험을 통해 애니메이션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 정도로 이 강좌는 마무리하겠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꼭 공부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직은 미정이지만 언제가 시간이 허락한다면 애니메이션에 대한 강좌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요가 많다면 말이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제 남은 작업은 위와 같습니다. 좌측 도형을 한 묶음으로 그룹화하고 애니메이션 처리하고, 다시 우측 도형을 한 묶음으로 그룹화하고 애니메이션 처리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룹화에 대해선 이미 알아보았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강좌를 클릭하고 반드시 그룹화의 개념을 정립하신 뒤 다시 돌아와 주시길 바랍니다.
1. 그룹화 및 애니메이션 효과 : 닦아내기
- 그룹으로 묶을 도형을 모두 포함되게 클릭 드래그합니다.
- ctrl+g를 누르거나 "그룹화 >그룹"을 클릭합니다.
-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니 단축키 "ctrl+g"를 기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결과가 좀 이상합니다. 좌측 도형들을 모두 선택한 것 같지만 스마트아트 하나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유는 클릭 드래그로 선택할 때 스마트아트 하나가 빠졌기 때문입니다. 스마트아트 전체 크기 조정 시 스마트아트 요소 도형의 크기에 신중하게 딱 맞추지 않았을 경우, 대부분 스마트아트 안 도형보다 좌우 또는 상하로 크게 설정됩니다. 즉 클릭 드래그로 그룹화할 도형을 선택할 때 스마트아트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ctrl+z를 눌러 이전 단계로 돌아가서 다시 그룹화를 진행합니다.
- 그룹으로 묶을 도형을 모두 포함되게 클릭 드래그합니다.
- 이때 포인트 박스가 모든 도형에 보이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우측 스마트아트에는 포인트 박스가 보이지 않는 것이 확인됩니다. - shift 키를 누른 채 선택되지 않은 스마트아트를 클릭합니다. ⇒ 포인트 박스가 나타납니다.
- 포인트 박스가 이전에 클릭 드래그한 범위 밖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룹화할 개체들이 모두 선택되었으니 다시 "ctrl+g"를 눌러 그룹화합니다. ⇒ 선택한 개체가 하나의 포인트 박스로 묶입니다.
이렇게 그룹화 전에 모든 요소가 선택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이어서 애니메이션을 진행합니다.

- "애니메이션" 탭 메뉴를 클릭합니다.
- 애니메이션 부분의 펼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펼쳐진 애니메이션 효과는 그림처럼 상당히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애니메이션 효과는 움직임의 시작 시점에 따라 총 3가지로 구분됩니다.
"나타나기, 강조, 끝내기"입니다.
- 나타내기 : 개체가 나타날 때 어떤 움직임을 통해 나타나게 하는 기능입니다.
- 강조 : 나타난 개체를 특별히 강조할 때 사용하는 움직임 효과입니다.
- 끝내기 : 개체를 사라지게 할 때 어떤 움직임을 통해 사라지는 기능입니다.
이 얘기만으로는 잘 이해되지 않을 수 있으니,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는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한 도구죠. 즉, 최종 목적은 슬라이드 쇼로 진행합니다. 슬라이드 쇼에서 enter 키나 방향키 또는 클릭 등으로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갑니다. 애니메이션도 마찬가지로 enter, 방향키, 클릭 등으로 진행합니다. 즉 시작 시점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가령 2개의 도형을 만들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번 도형에 나타나기 효과를 주면, enter를 누를 때 나타내기 애니메이션이 진행됩니다. 나타났으니, 발표자는 이 도형이 무엇인지 설명할 것입니다. 그때 만약 설명할 내용이 중요해서 1번 도형에 효과를 주고 싶다면 사용하는 효과가 강조입니다. 강조 애니메이션을 준 개체는 다시 enter를 눌러 움직임을 줄 수 있습니다. 1번 도형의 설명이 끝났으니 2번 도형을 설명해야 합니다. 그럼 2번 도형에 다시 나타나기 효과를 주면 됩니다. 그런데 이제는 1번 도형을 굳이 보이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때 주는 효과가 끝내기입니다. 즉 1번 도형은 끝내기로, 2번 도형은 나타나기로 주고 enter로 누르면 1번 도형은 사라지고 2번 도형이 움직이며 나타나는 효과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3가지 애니메이션 효과를 잘 사용하면 부드럽게 진행되고 전달력 좋은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언제가 꼭 애니메이션에 대해 공부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애니메이션의 3가지 효과가 어떤 것인지 예로 설명했지만, ITQ 파워포인트 시험은 "강조"와 "끝내기" 효과에 대해선 한 번도 출제된 적이 없습니다. "나타내기"만 보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 "나타내기 > 닦아내기"를 클릭합니다. ⇒ 아래에서 서서히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이 적용되고 그룹화된 개체에 애니메이션 번호가 붙습니다.
- 이 효과처럼 애니메이션 효과에 따라서 추가 옵션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효과 옵션"을 클릭하고 시험지 조건(위에서)으로 클릭합니다.
⇒ 위에서 서서히 나타나는 효과로 애니메이션이 바뀝니다.
2. 그룹화 및 애니메이션 효과 : 회전
같은 방법으로 우측 도형들을 그룹화 후 애니메이션 처리합니다. 이번에 그룹화할 개체에는 스마트아트가 없으니 그냥 모두 포함하게만 선택하면 됩니다.
- 그룹화할 모든 도형이 포함되게 클릭 드래그 후 포인트 박스가 모두 나타났는지 확인합니다.
- "ctrl+g"를 눌러 그룹으로 묶습니다.
- 애니메이션 효과의 별침 버튼을 클릭하고 시험지 조건(나타내기 > 회전)으로 선택합니다. ⇒ 회전하면서 서서히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이 적용되고 그룹화된 개체에 애니메이션 번호가 붙습니다.
- 이 애니메이션은 추가 옵션이 없으므로 "효과 옵션"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시험지도 당연히 옵션 조건도 있을 수 없습니다.
최종적으로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적용됐는지 확인도 해봅니다. "애니메이션" 탭에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좌측 그룹이 먼저 서서히 위에서 아래로 나타난 후 우측 그룹이 서서히 회전하면서 나타나는 것이 확인됩니다.
이것으로 ITQ 파워포인트 시험이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이 강좌를 완성하는데 3달 정도의 기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나름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 애썼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하나의 출제 시험을 풀어보았지만, 기초적인 개념 정리까지 담으려 노력했습니다. 아마 다른 출제 문제를 풀어 보셔도 개념 정리가 되었다면 그다지 어렵진 않을 것 같습니다. 잘 안된다면 해당 부분을 다시 꼼꼼히 보시고 그래도 모르겠다면 문의 게시판에 남겨주시기를 바랍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최대한 많은 출제 문제를 풀어 보시고 충분히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어느 순간부터는 시간이 남게 될 것이고 자신만의 방법도 생길 것으로 생각됩니다. 꼭 400점 이상의 획득하시길 빌며 이 강좌를 마칩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