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개체 간 위치 맞춤(정렬)과 그룹 기능 이해하기

등록일 : 2025.12.30 (14:48)  / 조회 : 80
시험과는 관련 없지만 이번 강좌는 파워포인트의 맞춤 기능을 설명하겠습니다. 앞으로 나올 ITQ 시험에는 개체 간 맞춤 기능을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관련된 "간격 유지 복사 붙여 넣기"가 나왔을 때 설명하는 편이 아무래도 이해하기 편하실 것 같습니다. 맞춤 기능은 선택한 개체를 동일한 위치나 간격으로 맞추는 기능입니다.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기능인데 "간격 유지 복사 붙여 넣기(ctrl+y)"를 사용할 수 없을 때 주로 사용됩니다. 

아래에서 예제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열어주세요.

예제

예제는 여러 도형이 중구난방으로 위치되어 있습니다. 보기 좋게 정렬해 줄 필요가 있겠네요.
"맞춤" 기능 역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므로 "홈" 탭 메뉴의 "정렬"을 통해서도 할 수 있으며, 도형과 관련된 것이니 "도형 서식" 탭 메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상 "도형 서식"에서 진행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맞춤

맞춤 기능 확인
  1. 슬라이드 안의 모든 도형을 선택합니다. ⇒ 도형 서식 탭 메뉴가 메뉴에 나타납니다.
  2. "도형 서식" 탭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맞춤"을 클릭합니다. ⇒ 맞춤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 펼쳐집니다.

"왼쪽, 가운데, 오른쪽 맞춤"은 가로 위치를 맞추는 기능이고 "위쪽, 중간, 아래쪽"은 세로 위치를 맞추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가로 간격 동일하게, 세로 간격 동일하게"는 당연히 가로 세로 간격을 조정하는 기능이겠죠. 일단 세로 위치를 맞춰 보겠습니다.

위쪽 맞춤중간 맞춤아래쪽 맞춤

  1. 위쪽 맞춤의 경우는 선택한 도형의 중 가장 위에 위치한 도형(타원)의 상단에 선택한 모든 도형의 위치를 맞춥니다.
  2. 가운데 맞춤은 선택한 도형들을 가운데 위치로 맞춥니다.
  3. 아래쪽 맞춤은 선택한 도형 중 가장 아래 위치한 도형(삼각형)의 하단에 선택한 모든 도형의 위치를 맞춥니다.

별거 없습니다. 위쪽은 모든 도형의 위를, 중간은 모든 도형의 중간을, 아래쪽은 모든 도형의 아래쪽을 맞추겠다는 것이고

맞춤 위치

그 기준은 그림처럼 선택된 도형들을 포함하는 영역의 크기, 즉 그림에서 회색 점선으로 표현되는 크기 영역입니다.

"가로(세로) 간격 동일하게" 역시 별거 없습니다. 선택된 도형들을 포함하는 영역의 크기에서 도형 간 간격을 동일하게 만들겠다는 것이죠.

동일 간격

각 버튼의 아이콘 모습과 이름으로 판단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은 가로로 도형들을 위치시키기 위해 "세로 맞춤"에 "가로 간격 동일하게"를 사용했지만. "가로 맞춤"에 "세로 간격 동일하게"는 세로로 도형들을 위치시킬 때 사용하면 되겠죠.





2. 그룹

각 개체가 하나인 것은 위처럼 맞춤 기능을 사용하면 되지만 그렇지 못한 개체들도 있습니다.

예제2

그림의 경우는 도형 안에 다른 도형이 위치한 형태입니다. 2개의 도형이 하나의 개체처럼 디자인된 것이죠. 물론 3개, 4개, ... 로 구성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2개 이상의 도형이 하나의 도형처럼 구성된 경우, 단순히 위에서 알아본 맞춤 기능만으로는 원하는 모습으로 보기 좋게 정렬할 수 없습니다.

일단 왜 그런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룹 안되 도형 맞춤1
  1. 슬라이드 안의 모든 도형을 선택합니다.
  2. "도형 서식" 탭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맞춤 > 위쪽 맞춤"을 클릭합니다.

그룹 안되 도형 맞춤2

결과, 선택된 모든 도형의 위치가 가장 위에 위치한 도형(타원)의 상단에 맞춰지므로 도형 안에 있어야 할 작은 도형들까지 상단에 맞춰져 버립니다. 만약 "아래쪽 맞춤"을 했다면 역시 도형 안 작은 도형들이 아래로 맞춰졌을 겁니다.
"간격 동일하게" 기능을 적용하면 더 이상해집니다. 위 상태에서 "맞춤 > 가로 간격 동일하게"를 클릭해 보세요.

그룹 안된 도형 맞춤3

그림처럼 도형 안에 있어야 할 작은 도형들이 도형 밖으로 빠져나오고 각 도형들의 간격이 동일하게 됩니다.
예상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든 것이죠. 그런데 이렇게 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결과입니다. 맞춤 기능은 각 도형을 개별 개체로 보기 때문에 위쪽 맞춤을 하게 되면 선택된 모든 개체를 위쪽으로 맞추는 것이 정상입니다. "간격 동일하게" 역시 같은 이유입니다. 각 개체 간 간격을 동일하게 하려고 위치를 바꾸는 것이죠.

결국 이런 경우 필요한 것은 큰 도형과 그 안에 도형을 개별 개체로 처리하지 말고, 하나의 개체로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 됩니다. 이때 사용하는 기능이 바로 "그룹"입니다.
여러 개의 개체를 묶어서 하나의 개체로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룹 만들기
  1. 하나의 개체로 묶을 도형을 모두 선택합니다. 클릭 드래그를 사용하셔도 좋고 클릭과 shift+클릭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2. "도형 서식" 탭 메뉴로 들어갑니다.
  3. "그룹화 > 그룹"을 클릭합니다. ⇒ 실선 포인트 박스가 2개에서 1로 바뀝니다.

이렇게 실선 포인트 박스가 합쳐지면 여러 도형이 하나로 묶인 것이 됩니다. 이건 기본 방법이고, 사실 그룹 기능은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므로 단축키로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축키는 "ctrl+g" 입니다. group의 앞 글자로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룹으로 묶을 개체를 모두 선택한 뒤 ctrl+g 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룹 만들기2
  1. 타원과 하트를 선택 후 ctrl+g
  2. 삼각형과 십자를 선택 후 역시 ctrl+g
  3. 화살표와 별을 선택 후 역시 ctrl+g

하나의 개체로 처리할 것들을 그룹으로 각각 묶어주었습니다. 이제부터 맞춤 기능은 위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룹화된 도형은 하나의 개체로 처리되기 때문에 작은 도형들은 분리되지 않습니다.

그룹 위쪽 맞춤그룹 가로 간격 동일하게

작은 도형의 위치는 큰 도형 안에 그대로 위치되면서 원하는 형태로의 정렬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까지 진행했더니 큰 도형 안에 작은 도형의 색을 변경하고 싶어졌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룹으로 묶였기 때문에 작은 도형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ctrl+z를 반복해서 눌러 다시 작업해야 할까요? 뭐, 안 될건 없지만 ctrl+z 도 한계는 있습니다. 많은 단계를 거치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이건 설정을 바꾸면 조정이 가능하지만 어쨌건 그 방법을 너무나 비효율적입니다. 
이런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그룹을 만들었으니, 그룹을 해제하는 방법이 있겠죠. 아니면 그룹으로 묶인 개체를 더블 클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① 더블 클릭으로 그룹 수정하기

보통은 굳이 그룹을 해제하는 방법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룹 안에서 변경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그룹으로 묶인 도형 수정하기
  1. 변경하고 싶은 도형(그룹으로 묶여있음)을 더블 클릭합니다. ⇒ 그룹 안으로 들어가고 각 도형들을 개별 선택할 수 있게 바뀝니다.
  2. 변경할 도형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그룹 포인트 박스 안에서 선택한 도형에 실선 포인트 박스가 나타납니다.
  3. "도형 서식 > 도형 채우기"를 변경합니다.

② 그룹을 해제하고 도형 서식 바꾸기

일반적으로는 위의 방법을 사용하지만, 만약 다른 개체의 모든 작은 도형 색을 변경해야 한다면 너무 많은 더블 클릭을 하고 변경해야 하니 작업량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한꺼번에 그룹을 해제하고 한꺼번에 작은 도형의 색을 변경하는 편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룹 해제 1
  1. 그룹을 해제하고 싶은 개체(도형)를 모두 선택합니다.
  2. "도형 서식 > 그룹 > 그룹 해제"를 클릭합니다. ⇒ 묶여 있던 그룹이 없어지고 이전처럼 큰 도형과 그 안 작은 도형이 개별 개체로 분리됩니다.
    - 그룹 해제 역시 단축키로 알아 두시길 추천합니다. 단축키는 "ctrl+shift+g"입니다. 그룹 단축키(ctrl+g)에 shift 키가 추가된 형태입니다.

그룹이 해제되면 지금껏 사용하던 방식대로 작은 도형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그룹으로 묶인 도형 수정하기2
  1. 변경할 첫 번째 작은 도형은 클릭하여 선택
  2. 추가할 도형들은 shift+클릭을 반복하여 선택합니다.
  3. "도형 서식 > 도형 채우기"를 변경합니다.

이렇게 그룹을 해제하고 한꺼번에 바꾸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만약 다시 도형의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면 다시 그룹으로 묶어야 한다는 단점이 생기게 되겠죠.





이왕 길어진 거 ITQ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2" 목차도 한 번 더 보겠습니다.

잘못된 정렬

만약 ITQ 시험 시 "슬라이드 2"에서 잘못된 복사 이동을 해서 목차를 이렇게 만들었다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물론 이렇게 처리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알려드린 대로 "ctrl+shift+클릭 드래그"로 복사 이동하고 "ctrl+y"를 눌러 간격 유지 복사 붙여 넣기를 반복 진행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위처럼 처리되었다면, 그룹과 맞춤 기능을 사용하여 시험지처럼 정렬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 방법만 정리하겠습니다.

그룹 예
  1. 각 목차별 도형들을 위 그림처럼 그룹으로 묶습니다.
  2. 그룹화된 4개의 목차를 선택하고 "좌측 맞춤"으로 일단 위치를 맞추고
  3. "세로 간격 동일하게"로 목차 간 간격을 동일하게 설정한 후
  4. 다시 "ctrl+shift+g"를 눌러 그룹을 해제하면 됩니다.

이게 만약 시험이 아니라면 그룹을 해제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시험지에는 그룹화하라는 조건이 없으니, 마지막엔 반드시 그룹을 해제해야 합니다. 
시험에는 하라는 것을 안 해도 감점, 언급이 없는 내용을 해도 감점 요인이 됩니다. 즉 맞춤과 그룹으로 처리하기엔 꽤 많은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차라리 그룹과 맞춤을 사용하지 말고, 2, 3, 4 목차를 지운 뒤 1번 목차로 다시 "ctrl+shift+클릭 드래그"하여 복사 이동하고 "ctrl+y"를 눌러 간격 유지 복사 붙여 넣기를 반복 진행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맞춤 기능과 그룹 기능을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진행한 강좌가 길어졌네요. 여기서 마칩니다.


첨부파일

맞춤 기능.pptx

(37.0 Kb)save_alt

다음글

윤슬로

2152025.12.31
이전글

윤슬로

742025.12.30
코멘트 의견글 입니다. ()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글자색 배경색 윗첨자 아래첨자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양쪽 정렬

배경색 윗첨자 아래첨자 밑줄 기울임 취소선

url og table

html

줄이기 늘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