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그라데이션 기본 사용법

등록일 : 2026.01.10 (15:46)  / 조회 : 43
시험과는 관련 없지만 이전 강좌에서 그라데이션이 나왔으므로 그라데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그라데이션은 서로 다른 색이 연속적으로 변하게 하는 효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2가지 색으로 사용하지만 여러 가지 색을 사용하면 무지개 같은 것도 만들 수 있습니다. 색이 빨강 파랑으로 딱딱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빨강에서 서서히 변하여 파랑으로 변하는 형태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일단 파워포인트를 실행하고 새 프레젠테이션을 연 후 불필요한 내용을 모두 지워주세요.

도형 만들기1
  1. "홈" 탭 메뉴에서 "직사각형" 도형을 선택합니다.
  2. 슬라이드에서 클릭 드래그하여 도형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 "도형 서식" 탭 메뉴로 자동 진입됩니다.

채우기 선택
  1. "도형 채우기"를 클릭하고 "그라데이션 > 기타 그라데이션"을 클릭합니다. ⇒ "도형 서식" 작업창이 열리고 "도형 옵션 > 채우기 및 선"으로 진입됩니다.

"도형 서식"작업 창이 열렸습니다. 눈치채셨겠지만 "도형 서식" 작업창은 도형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으로도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형 옵션 > 채우기 및 선" 순으로 클릭해도 같은 작업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라데이션 옵션
  1. 작업창에서 그라데이션 채우기를 클릭합니다. ⇒ 아랫부분이 그라데이션 설정을 바뀝니다.
    - 기본적으로 이전에 사용했던 그라데이션 효과가 나타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1. 그라데이션의 기본 사용법

이번 강좌는 이 그라데이션 설정을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하고 먼저 선택해야 하는 것은 색입니다. 색은 그라데이션 중지점으로 선택합니다. 그림을 보면 그라데이션 띠 안에 3가지의 클립이 보입니다. 이 클립이 중지점입니다. 
3가지 중지점이 있으니 이 그라데이션은 일단 현재 3가지 색으로 연결되었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중지점은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좀 복잡해 보일 수 있으니 일단 중간 중지점을 삭제하여 2가지 색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그라데이션 옵션2
  1. 띠 중간 중지점을 클릭합니다.
  2. "그라데이션 중지점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중지점이 없어지고 도형의 색이 바뀝니다.

삭제한 중지점의 색이 좌·우측 중지점의 색과 비슷하여 많이 차이 나지 않지만 도형이 약간 밝아집니다. 아직은 구별이 안 되더라도 문제없습니다. 사용하다 보면 뭐가 바뀌는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남은 두 가지 중지점의 색을 변경하겠습니다. 

중지점1중지점2
  1. 첫 번째(좌측 끝) 중지점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니라면 클릭합니다.
    - 이전에 중각 중지점을 삭제했으므로 첫 번째 중지점이 자동 선택돼 있습니다.
  2. 색을 바꿉니다. 저는 "연한 녹색"을 선택했습니다. 구분할 수 있는 아무 색이나 상관없습니다. 원하는 색이 있다면 그 색으로 선택해 주세요.
  3. 두 번째(우측 끝) 중지점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아래 색이 선택된 중지점의 색으로 바뀝니다.
  4. 다시 색을 아무 색이나 바꿉니다. (예 : 파랑) ⇒ 도형 그라데이션이 바뀝니다.

이 방법이 일단 기본 방법입니다. 좌측 끝이 시작 색, 우측 끝이 끝나는 색입니다. 
그런데 작업창의 띠는 가로 방향으로 적용되었지만, 적용된 도형에는 세로 방향으로 보입니다. 이유는 각도 때문입니다. 각도가 현재 90º로 설정되어 세로 방향으로 진행된 것이죠. 띠와 같이 보이게 하고 싶다면 0º로 바꾸면 되겠죠.

그라데이션 각도1그라데이션 각도2

좌측 그림은 각도를 0º로, 우측은 45º로 바꾼 결과입니다. 각도에 따라 시작 색과 끝 색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도를 직접 조정했지만 보통 각도를 직접 조정하기보다는 방향을 바꾸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라데이션 방향 1그라데이션 방향 2

방향을 클릭하면 좌측 그림처럼 선택할 수 있는 방향 8가지가 나타납니다. 각 방향의 명칭은 우측 그림과 같습니다. 각도가 45º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얼핏 복잡해 보이지만 시작 색과 끝 색을 방향으로 생각하면 왜 이런 명칭이 붙는지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방향의 이해

그라데이션 띠는 기본으로 각도 0º입니다. 위에서 첫 번째 그림 형태입니다. 시작 색(초록)에서 끝 색(파랑)으로 방향, 즉 그림의 화살표처럼 오른쪽 방향으로 진행된 것입니다.
이렇게 화살표의 진행 방향으로 생각하면, 방향의 명칭이 화살표의 진행 방향으로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그라데이션의 종류와 방향

다음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선형"이었습니다. "선형"이란 위 그림처럼 색의 변화가 직선을 방향으로 색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직선의 방향으로 색이 변할 필요는 없습니다. 원형으로 퍼지듯이 색이 변할 수도 있고, 사각형 형태로 퍼지듯이 변할 수도, 아니며 만들어진 도형의 형태 모양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즉 그라데이션의 종류는 색의 바뀜이 어떤 형태로 퍼지는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라데이션 종류그라데이션 방사형의 방향

좌측 그림처럼 그라데이션의 종류는 위에서 알아보았듯 4가지 형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라데이션의 종류가 선택되고 나면 방향 또한 선택할 수 있는 방향이 우측 그림처럼 달라집니다. 선형에서는 8가지였지만 방사형의 경우는 5가지입니다. 종류와 방향에 따라 그라데이션의 형태를 바꿀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우측 그림에 적용된 그라데이션 종류는 "방사형", 방향은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서"입니다. 도형 오른쪽 아래를 기준으로 왼쪽 위 방향, 원 형태로 색이 퍼지듯이 바뀌고 있습니다.

그라데이션 종류와 방향에 따른 몇 가지 예를 보겠습니다.

그라데이션 종류와 방향

위 그림을 보면 방사형은 설정된 방향에 부터 원의 형태로, 사각형은 설정된 방향에서 사각형 형태로 색이 퍼지듯이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경로형"의 경우는 방향을 선택할 수 없고 도형의 중심부터 도형의 모양으로 퍼지듯이 색이 바뀌는 것으로, 방향이 고정된다는 것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중지점 활용하기

그라데이션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대부분 설명한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그라데이션을 좀 더 고급스럽게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방법은 위에서 알아본 중지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위에서는 기본적인 사용법을 설명하기 위해 2가지 색으로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하게 들리시겠지만, 그라데이션은 한 가지 색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한 가지색이라면 그라데이션이 아니라 그냥 단색이죠. 하지만 같은 색이라도 투명도가 다르다면 2가지 색인 것이죠. 즉 시작 색의 투명도와 끝 색의 투명도를 달리하면 색이 바뀌는 형태가 아니라 투명도가 서서히 바뀌어 마치 색이 서서히 사라지는 페이드 아웃 같은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도형 투명도로 그라데이션 만들기
  1. 만들었던 도형을 ctrl+shift+클릭 드래그하여 하나 더 복사 이동합니다.
  2. 드라데이션 종류를 "선형"으로 변경합니다.
  3. 방향을 "선형 아래쪽"으로 선택하거나 각도를 90º로 변경합니다. ⇒ 그라데이션 방향이 바뀝니다.
  4. 끝 색 중지점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중지점을 선택하면 아래 "색, 위치, 투명도, 밝기"가 선택된 중지점의 설정으로 바뀝니다.
  5. 색을 시작 중지점의 색(연한 녹색)으로 변경합니다. ⇒ 선택한 도형이 마치 단색을 적용한 형태로 바뀝니다. 그라데이션의 시작 색과 끝 색인 동일하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6. 투명도를 100%로 변경합니다. ⇒ 연한 초록이 서서히 사라진 것처럼 바뀝니다.

이 방법은 마치 "연한 초록"에서 "흰색"으로 변한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투명도가 점차 바뀐 것이기 때문에 슬라이드 배경이 바뀌어도 도형 색이 서서히 사라지고 배경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형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배경 변경
  1. 슬라이드 빈 공간을 클릭합니다. ⇒ 작업창이 "배경 서식"으로 변경됩니다.
  2.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를 클릭합니다.
  3. "질감"을 바꿔봅니다. (예 : 파랑 박엽지)

그림처럼 슬라이드의 배경을 바꾸면 도형의 연한 초록색이 서서히 사라진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중지점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비교를 위해 그라데이션 도형을 하나 더 복사 이동하겠습니다.

중단점 추가 및 설정
  1. 그라데이션 도형을 다시 ctrl+shift+클릭 드래그하여 하나 더 복사 이동합니다.
  2. 그라데이션 띠의 중간 부분을 클릭합니다. ⇒ 중지점이 하나 추가 됩니다.
    - 이때 생긴 중지점 위치는 그라데이션 띠의 너비를 백분율로 계산한 위치입니다.
    - 중지점은 클릭 드래그하여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면 수치를 바로 입력하여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3. 클릭으로 생성한 중지점의 색을 원하는 색으로 변경합니다. (예 : 초록색) 
  4. 투명도 역시 원하는 수치로 조정합니다.

결과, 그림의 형태로 적용되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하지 않은 밝기는 투명도처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각 중지점을 삭제 또는 추가하고 위의 방식으로 원하는 색, 원하는 투명도, 원하는 위치, 원하는 밝기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치기 전에 한 가지 그라디이션 사용에 관해 조언을 드리고 싶은 내용이 있습니다. 그라데이션을 처음 사용하면 상당히 괜찮은 효과 같지만, 사실 많이 사용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어설프게 사용하면 오히려 프레젠테이션을 지저분하게 느끼게 하므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때는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생각하고 불필요한 것은 걷어 내는 것이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방법이란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음글

윤슬로

592026.01.13
이전글

윤슬로

372026.01.10
코멘트 의견글 입니다. ()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글자색 배경색 윗첨자 아래첨자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양쪽 정렬

배경색 윗첨자 아래첨자 밑줄 기울임 취소선

url og table

html

줄이기 늘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