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의 워크시트에서 각각의 셀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입니다. 3가지 방법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셀을 선택하는 가장 기본 방법은 마우스 "클릭"입니다.
- 셀이 클릭된 뒤에는 키보드의 "방향키"를 눌러 다른 셀을 선택할 수 있으며
- 또는 키보드 "tab"키나 "enter"키를 눌러 다른 셀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 클릭 선택
셀을 선택하는 가장 기본 단계입니다. 아무 셀이나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 셀이 선택되면 선택된 셀 테두리가 진한 초록색으로 나타나며 열과 행이 회색 배경에 초록 강조 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 이름상자에서는 선택된 셀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2. 키보드 방향키 선택
셀이 "클릭"으로 선택된 이후에는 키보드 방향키로 다른 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위 상태에서 "D4"셀을 선택하고 싶다면 우측 방향키 2번을 입력하고 아래 방향키를 1번 입력하면 됩니다.
D4 셀 선택이 정확히 됐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이름상자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3. 키보드 tab키와 enter키로 선택
키보드의 tab키와 enter키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현재 선택된 셀에서 enter를 입력하면 아래 셀이 선택됩니다.
tab키를 입력하면 우측 셀이 선택됩니다.
개별적인 키의 의미는 위와 같습니다 tab키는 →키와, enter키는 ↓키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tab키와 enter키를 이용하면 좀 더 셀의 입력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글을 작성할 때 좌에서 우로 입력하고 다음 줄에서 다시 좌에서 우로 입력하는 형식으로 입력하게 됩니다. 즉
그런데 만약 방향키를 이용한다면
그림처럼 다음 줄에서 "e"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B4셀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다시 ←키를 3번을 눌려야만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마우스로 선택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오른손이 키보드에서 마우스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역시 불편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방향키 대신 tab키를 이용하게 되면
enter키를 입력하는 순간 B4셀, 즉 처음 tab키를 입력했던 셀의 아래 셀로 선택되기 때문에 원래 쓰던 좌에서 우로의 입력방식을 유지하면서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다시 ←키를 입력하거나 마우스로 손을 이동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셀 입력은 tab키와 enter키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