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ERAGE 함수와 기본 함수 5개의 자동 계산

등록일 : 2025.09.03 (11:36)  / 조회 : 35
SUM 함수에 대해선 이미 알아보았습니다. 미리 말씀드리면 엑셀에서 SUM 함수처럼 많이 사용하는 함수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버튼으로 제공해 줍니다.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함수는 총 5가지입니다. 그리고 이 5가지 함수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형하여 다른 함수로 확장합니다. 다른 함수의 기반이 되는 함수들이죠. 그래서 이 함수들을 보통 기본 함수라 부릅니다. 이번 강좌는 그 기본 함수들 중 AVERAGE를 알아보겠습니다.




SUM 함수는 이미 기능과 인수를 알아보았지만,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SUM

인수로 사용한 모든 값을 더한다. 개별 값 또는 셀 값 또는 셀 범위를 사용할 수 있다.

SUM(number1,[number2],...)
number14같은 숫자, 셀 참조 또는 B2:B8같은 범위
number2[선택] number1과 동일한 인수. 최대 255개까지 추가 지정 가능

기억나지 않는다면 아래 강좌를 참고해 주세요

전체 금액 표시.png

엑셀의 도움말 활용법, 함수 SUM 그리고 엑셀 함수 기본 작성법

엑셀에서 함수 작성 시 도움말을 활용하는 방법과 검색 팁을 소개합니다. SUM 함수를 엑셀의 힌트를 활용하여 실제로 작성해 보며 함수를 작성하는 기본 작성법에 관해 설명합니다.

https://flylight.kr/


다음, AVERAGE 함수입니다.

AVERAGE

인수들의 평균(산술 평균)을 반환합니다.

AVERAGE(number1,[number2],...)
number14같은 숫자, 셀 참조 또는 B2:B8같은 범위
number2[선택] number1과 동일한 인수. 최대 255개까지 추가 지정 가능

보시는 바와 같이 AVERAGE 함수는 평균을 반환한다는 기능만 다른 뿐 인수는 모두 SUM 함수와 동일합니다. 인수가 같다는 것은 동일한 사용법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단지 SUM이 합을 반환한다면 AVERAGE는 평균을 반환한다는 결과만 다를 뿐이란 것이죠.

예제 파일을 열고 SUM 함수부터 작성하겠습니다.

sum 함수 적용
  1. 합계를 작성할 셀(D16)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2. 수식 입력줄에서 수식을 시작(=)하고 함수명을 작성합니다. => =SUM(
  3. 함수의 첫 번째 인수 힌트(number1)를 확인하고 수량 범위를 클릭 드래그하여 참조로 작성합니다. => =SUM(D6:D15
  4. 최종, 함수의 닫힌 괄호를 입력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금처럼 함수가 하나일 경우는 그냥 엔터만 입력하면 닫힌 괄호가 자동으로 작성되고 함수가 완성됩니다.
    => =SUM(D6:D15)





다음, AVERAGE

average 함수 적용
  1. 평균을 작성할 셀(E17)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2. 수식 입력줄에서 수식을 시작(=)하고 함수명을 작성합니다. => =AVERAGE(
  3. 함수의 첫 번째 인수 힌트(number1)를 확인하고 수량 범위를 클릭 드래그하여 참조로 작성합니다. => =AVERAGE(D6:D15
  4. 함수가 하나이므로 그냥 엔터(닫힌 괄호 자동 생성 후 함수 완성) => =AVERAGE(D6:D15)

average 함수 결과

결과 수량 항목의 합계와 평균이 반환되었습니다. 2가지 함수는 같은 인수를 갖기 때문에 완전히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금액 항목의 합과 평균도 같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좌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기본 함수는 더 간단한 방법이 있으니, 이번엔 그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자동 합계 적용
  1. 합계를 작성할 셀(F16)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2. 홈 > 자동 합계를 클릭합니다. => F16셀에 수식이 자동으로 만들어 집니다. 
    (주의!! 이때 number1 인수, 즉 합계를 낼 범위가 선택된 셀에 인접된 범위(F6:F15)로 자동 작성됩니다. 엑셀이 스스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항상 맞게 작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지금의 경우는 원하는 범위대로 잘 작성되었으니 문제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3. 엔터를 눌러 함수를 완성합니다.
간단하죠. 수식 입력줄에서 함수명을 작성하고 인수를 만드는 모든 작업이 클릭 1번으로 끝났습니다.
AVERAGE도 해보겠습니다.

자동 합계 적용 average1
  1. 평균 작성할 셀(F17)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2. 홈 탭 자동 합계 옆 자동 합계 옵션 버튼을 클릭하고 평균을 클릭합니다. => F17셀에 수식이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여기서 다음 작업 전에 좀 더 설명 하겠습니다.  자동 합계 옵션 버튼을 자동으로 만들 수 있는 것들이 5가지가 나옵니다. 

합계(SUM), 평균(AVERAGE), 숫자 개수(COUNT), 최대값(MAX), 최소값(MIN)

입니다. 이 5가지 기능을 하는 함수들이 기본 함수로, 함수 기본 작성법이 아니라 그냥 클릭하여 만들 수 있게 엑셀이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일단 5가지 기능은 쉽게 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는 정도만 기억해 주세요.





다시 돌아가서 위 그림을 보겠습니다. 실제 평균 낼 셀의 범위는 F6:F15이지만 자동 작성된 value1 인수는 F6:F16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유는 작성될 셀(F17)과 인접된 셀(값이 숫자인 셀)의 범위를 잡기 때문입니다. 이대로 작성하면 불필요한 F16셀까지 포함해서 평균을 낼 것입니다. 잘못된 결과를 반환하겠죠. 이런 이유로 위처럼 자동 계산하는 경우 반드시 범위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동 합계 적용 average2

잘못된 범위를 확인했다면 그림처럼 다시 클릭 드래그하여 올바른 범위를 선택합니다. 수식에 범위가 제대로 참조되었는지 한 번 더 확인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자동 합계 적용 average 결과

결과, 올바른 평균값이 반환되었습니다.


첨부파일

AVERAGE 함수.xlsx

(12.0 Kb)save_a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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