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Q 한글 문서작성 능력평가 ❸ 문단 첫 글자 장식

등록일 : 2025.11.12 (14:32)  / 조회 : 28
이번 강좌는 "문단 첫 글자 장식"입니다. 미리 말씀드리면 ITQ 아래한글 시험에서는 단순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므로 시험과는 별개로 기능에 대해 추가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시험에 출제되는 형태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문제

"문단 첫 글자 장식"은 그림처럼 문단의 첫 글자의 크기나 색 등을 변경하여 첫 글자를 강조하는 기능입니다.
글자 서식은 보통 블록 선택하고 변경하기 때문에 서식 도구 상자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첫 글자를 블록 선택하고 바꿔보려고 하는 데 그렇게 사용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블록 선택을 하지 않고 사용합니다. 여기서 문단 첫 글자란, 현재 깜박이는 커서의 위치에 해당하는 문단의 첫 글자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사실 커서의 위치는 문단 안 아무 곳에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문단의 첫 글자니까요. 하지만 줄 바꿈을 하는 경우 문단이 혼동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커서의 위치를 강조하려는 첫 글자 앞을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시키고 작업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문단 첫 글자 장식
  1. "국"자 앞을 클릭하여 커서의 위치를 문단 제일 앞으로 이동시킵니다. 
  2. "서식 > 문단 첫 글자 장식" 버튼을 클릭합니다. => 문단 첫 글자 장식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 새로운 것을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된 내용을 변경하는 것이니 메뉴는 "서식"입니다.
  3. 모양은 그림처럼 없음(원래 크기로), 2줄, 3줄, 여백으로 4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험지대로 2줄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글꼴을 시험지대로 변경합니다. 이때 서식 도구 상자에서 처럼입력할 수 없습니다. 클릭하고 스크롤하여 선택합니다.
  5. 면 색을 시험지대로 변경합니다. 이때 펼친 메뉴의 색에 마우스를 위치하면 말풍선 힌트로 정확한 색의 이름을 알려줍니다. 기본 색상은 하단 부분에 있습니다. 반드시 색이름 "노랑"을 확인하고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노랑과 비슷하다고 아무 색이나 선택하시면 감점 요인이 됩니다. 
  6. 최종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과 시험지와 동일한 모습으로 문단 첫 글자의 모습이 변경됩니다. 시험은 항상 동일하게 출제되었습니다. 일단 시험을 위해선 여기까지만 아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시험과는 별개로 "문단 첫 글자 장식"에 대해 추가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말씀드릴 것은 문단 첫 글자 장식의 모양 중 "여백"입니다. 첫 글자를 설정된 편집 용지의 좌측 여백에 나타나게 하는 기능입니다. 
나머지 "없음, 2줄, 3줄"은 클릭하고 확인하면 보이는 모양 그대로 반영됩니다. 하지만 "여백"의 경우는 미리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문단 첫 글자 장식2
  1. 다시 "서식 > 문단 첫 글자 장식" 버튼을 클릭합니다. => 문단 첫 글자 장식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2. 모양에서 "여백"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최종 설정을 클릭합니다.

결과, 문단 첫 글자 장식 대화상자에 본 것과는 차이가 있는 형태로 보입니다.

문단 첫 글자 장식 여백 문제

대화상자의 모양대로라면 "국"자를 제외한 각 줄의 첫 글자는 위치가 같아야 합니다. 즉, 위 그림에서 빨강 세로선의 위치가 일직선 형태가 돼야 하죠. 그런데 장식한 첫 글자가 "국"이 있는 3줄은 문단 안으로 밀려 있습니다. 이유는 장식한 첫 글자 "국"의 너비가 편집 용지 좌측 여백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용지 밖으로 장식한 첫 글자를 넘길 수 없으니 다음 글자들을 밀어버린 것이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아셨다면 해결 방법도 찾으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용지의 좌측 여백을 늘려주거나, 아니면 첫 글자의 크기를 작게 만들면 되겠죠. 여백을 조정해 보겠습니다.

좌측 여백 변경
  1. "쪽 > 편집 용지"을 클릭합니다. => 편집 용지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2. 왼쪽 여백의 크기를 변경합니다. => 11 → 20
  3.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나 결과는 좌측 여백만 바뀌고 여젼히 문단 첫 글자 장식의 모양은 그대로 나옵니다. 이미 설정된 모양이 유지되고 있는 것입니다. 

좌측 여백 변경 결과

다시 그림처럼 "서식 > 문단 첫 글자 장식"을 누르고 대화상자를 띄운 후 모양이 "여백"이 선택된 그대로 다시 설정을 클릭합니다.

문단 첫 글자 장식3

이제 제대로 첫 글자가 여백에 위치되고 모든 줄의 위치가 일치하게 됩니다.
즉 "문단 첫 글자 장식"에서 "여백"은 먼저 글자가 들어갈 수 있는 너비만큼의 여백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다음, 위에서 설정하지 않은 기능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문단 첫 글자 장식으로 만들어진 글자는 직사각형 도형에 글자를 넣을 수 있게 세팅된 형태입니다. 도형은 기본적으로 배경색(면 색)과 윤곽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문단 첫 글자 장식으로 만들어진 것 역시 배경색과 윤곽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단 첫 글자 장식4

작성된 문서는 윤곽선을 설정하지 않았지만 위 그림처럼 "선 종류, 선 굵기, 선 색"을 설정하면 윤곽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은 선 종류를 "없음"으로 설정하여 윤곽선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본문과의 간격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3mm입니다. 수치를 조정하여 간격을 넓히거나 좁힐 수 있습니다. 이때 역시 간격이 너무 넓어지면 장식한 첫 글자(국) 다음 글들이 밀릴 수 있으니, 여백을 고려해야 합니다.

마지막 대화 상자 설정 기능은 설명만 간단히 하겠습니다. 
작성 중인 문서에서 문단 첫 글자 장식을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할 경우, 보통 같은 스타일로 사용합니다. 그때마다 모양, 선 색, 면 색을 설정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죠. 이미 설정된 스타일을 저장해 놓고 꺼내쓰면 효율적입니다. "대화 상자 설정"은 바로 그런 기능입니다. 대화 상자 설정의 "구성" 버튼을 클릭해서 현재 스타일을 적당한 이름으로 추가한 후 다음에 또 사용해야 할 때 추가된 설정을 클릭 선택하면 끝입니다.


첨부파일

한글(A형)_문제지.pdf

(727.9 Kb)save_alt
첨부파일

12345678-홍길동.hwp

(16.5 Kb)save_al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다음글

윤슬로

252025.11.14
이전글

윤슬로

382025.11.12
코멘트 의견글 입니다. ()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글자색 배경색 윗첨자 아래첨자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양쪽 정렬

배경색 윗첨자 아래첨자 밑줄 기울임 취소선

url og table

html

줄이기 늘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