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라 하면 학창 시절 배우던 수학이 생각나고 수학이 생각나면 "두렵다. 하기 싫다" 같은 뭔지 모를 트라우마 같은 것이 자신도 모르게 작동합니다.
아마도 함수의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f(x) = ..." 같은 이상한 기호들의 통한 계산에 집중해서 교육받았기 때문이지 않느냐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함수의 개념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이번 강좌는 함수의 개념을 알아보고 사용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원론적인 얘기를 해 보려 합니다.
함수는 어떤 계산을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즉 수식이라는 것이죠. 수식을 사용할 때 엑셀은 수식 입력줄에서 "="을 입력하고 사용했습니다.
함수도 동일합니다. 일단 수식 입력줄에서 "="을 입력하여 수식을 시작한다는 것을 엑셀한테 알려 줘야 합니다.
개념 설명 전에 먼저 사용법부터 정리하겠습니다.
함수명(인수, 인수, 인수, ...) → 결과 값
이렇게 사용합니다. "뭐야? 간단하다며?"라고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모르는 단어들이 나왔으니 당연합니다.
그럼, 현실을 반영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과일 주스를 먹고 싶으면 무엇을 하는지를 생각해 보죠. 과일 주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과일 주스를 만들 수 있는 어떤 기계를 가지고 올 것입니다. 믹서기나, 착즙기 정도 되겠죠. 다음에는 과일을 착즙기에 넣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 맛을 원한다면, 사과도 넣고 배고 넣고... 다음, 전원을 눌러 작동하면 과일 주스가 나오겠죠.
지금 언급한 이 작업이 바로 함수를 사용한 것입니다. 과일 주스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착즙기라는 함수를 가지고 와서 사과, 배 등의 인수를 넣고 작동한 것입니다.
즉 어떤 결과 값(과일 주스)을 얻기 위해 사용한 기계(착즙기)가 바로 함수이고 그 기계(착즙기)에 재료로 사용한 것들(사과, 배)이 인수입니다.
그래서 함수란 간단하게 "뭔가를 만들 수 있는 기계"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사실 컴퓨터의 모든 소프트웨어는 결국 사람이 만든 것이기 때문에 현실을 반영하면 의외로 이해가 쉬워집니다.
함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용법이 그렇습니다. 결국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죠.
위의 경우는 사과와 배만 넣었지만, 오렌지 맛도 추가하고 싶다면 착즙기에 오렌지도 넣을 거겠죠. 즉 인수는 여러 개가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재료로 사용할 과일 대신 돌멩이를 넣으면 착즙기가 작동할까요? 당연히 과일 주스를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즉 인수는 아무거나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정해져 있다는 얘기가 되죠.
다른 예로 붕어빵을 보겠습니다. 붕어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붕어빵 틀에 재료를 넣고 굽겠죠. 반죽, 팥, 반죽 순으로 넣을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순서를 팥, 반죽, 팥으로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우리가 생각한 붕어빵이 나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즉 인수를 넣을 때 순서가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넣고 싶다고 아무렇게나 넣으면 함수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됩니다.
함수의 개념은 이렇게 설명이 됩니다. 어렵진 않죠. 하지만 사용법은 반드시 지켜주셔야 합니다.
재료에 기계를 넣을 수는 없겠죠. 기계에 재료를 넣는 것입니다. 함수에 인수를 넣는 것이죠. 그 방법이 함수명(인수, 인수, ...)의 작성법입니다.
- 먼저 함수명을 작성하고,
- 인수는 괄호로 감싸야 하며,
- 인수들은 반드시 쉼표(,)로 구분한다는 것입니다.
엑셀 초보자의 경우 함수도 작성하지 않았는데 인수를 작성하려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기계가 없는데 재료를 넣으려는 거와 같은 것이죠.
또 쉼표 대신 점을 입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오타겠지만 안 됩니다. 인수를 쉼표로 구분하지 않고 한 칸 띄우고 다른 인수를 작성하려는 분도 있습니다. 마찬가지 다 안 됩니다. 인수는 반드시 쉼표(,)로 구분해야 함수가 정상 작동합니다.
이렇게 함수의 개념과 사용법이 정리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함수를 실제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함수라는 기계가 무슨 작동을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계에 사용할 인수라는 재료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어떤 순서로 집어넣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해진 것이죠.
엑셀 함수 코너에서는 각 기계(함수)가 무슨 작동을 하는지, 재료(인수)들이 무엇인지, 어떤 순서인지에 대해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