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알아본 엑셀의 기능 중에 필터와 유사한 기능이 있었습니다. 숨기기 기능이었죠.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데이터를 숨긴다는 차이는 있습니다만, 불필요한 항목을 제외한다는 점에서 필터와 유사합니다. 이번엔 숨긴 데이터를 제외하고 파일을 전달해야 할 경우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제 파일을 열고 8~30행과 36~65행을 숨기기 처리해 주세요. 숨기기 처리를 모르신다면 아래 강좌를 참고하시고 진행해 주세요.
숨기기 처리된 예제 파일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행 머리글을 보면 숨겨진 행의 번호는 보이지 않으며 두 줄 처리되죠.
이렇게 감춘 이유는 보안상 다른 부서에서는 숨겨진 데이터를 보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숨기기 처리했으니 이 파일을 다른 부서에 보내도 될까요?
당연히 안 됩니다. 엑셀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숨기기 취소하여 모든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보내면 보지 말아야 할 내용까지 전달해 버린 것이 됩니다.
이렇게 전달할 내용에 보지 말아야 할 데이터(행)가 있다면 숨기기를 하지 말고 삭제한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보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숨겨진 데이터를 다시 숨기기 취소하고 또 삭제하는 작업은 다소 귀찮은 작업입니다. 숨겨진 항목이 많다면 더더욱 귀찮은 일이 됩니다. 이런 경우는 차라리 숨겨진 항목을 제외하여 복사하고 새 문서 붙여 넣기를 한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보내는 편이 빠릅니다. 이왕이면 지난 강좌에서 알아본 대로 행 높이와 열 너비를 유지하여 복사하고 붙여 넣기를 하는 방식이 좋겠습니다.
- 행 머리글 1행에서 복사할 내용이 있는 행(67행)까지 클릭 드래그하여 선택 => 행 전체가 선택됩니다.
- 복사(ctrl+c)합니다. => 선택된 범위의 테두리에 초록색 점선이 표시됩니다.
파일 > 새 통합 문서를 클릭하여 새 문서를 열고 붙여 넣기 합니다.
- 새 문서의 A1셀을 우클릭합니다. => 우클릭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 선택하여 붙여 넣기 > 원본 열 너비 유지를 클릭합니다. => 원본의 행 높이와 열 너비대로 붙여 넣기 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행 머리글을 보면 7행 다음에 8행이 나온 것이 아니고 여전히 숨기기 된 행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5행 밑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필터링한 것과는 다르게 숨기기한 데이터는 제외되지 않고 복사 붙여 넣기 된다는 것입니다. 이 파일은 완전히 원본 파일과 동일한 파일을 만들 것이죠. 쓸데없는 작업을 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복사된 항목에서 숨기기된 행들은 제외해야 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하지만 복사된 항목에서 숨기기된 행들을 제외할 방법은 없습니다. 그럼 무슨 방법이 있을까요?
어떤 것이든 복사할 때는 대상을 반드시 선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단계에선 필요한 행만을 선택할 수는 있습니다. 떨어진 셀을 추가하여 선택하는 방법. 바로 ctrl키를 이용하는 방법이었죠. 일단 붙여 넣기를 한 새 문서는 ctrl+z로 붙여 넣기 이전 단계로 돌아갑니다.
다음, 복사될 대상부터 다시 선택하겠습니다. 원본 엑셀 창을 클릭하고 ESC를 눌러 복사를 취소합니다.
- 1행에서 연속된 범위 7행까지 클릭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31행부터 연속된 범위 35행까지 클릭 드랙그하여 다른 범위를 추가 선택합니다.
- 다시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66행부터 연속된 범위 67행까지 클릭 드래그하여 또 다른 범위를 추가 선택합니다.
이렇게 범위를 나누어 선택하면 숨긴 행을 선택하지 않은 상태가 되겠죠. 그러면 위 그림처럼, 떨어진 범위(파란색)에 경계선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rl키를 활용하여 선택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이 방법은 대략 예측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 역시 숨긴 행이 많다면 불편한 작업이죠. 어쨌든 복사 대상의 선택은 이렇게 경계선으로 구분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그럼, 선택 상태를 위처럼 숨긴 행을 제외하는 형태로 만드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다시 행 머리글 1행에서 복사할 내용이 있는 행(67행)까지 클릭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 행 전체가 선택됩니다.
- alt+;(세미콜론)을 누릅니다. => 선택 범위에서 숨긴 행이 제외되고 경계선이 보입니다.
즉 복사된 내용에서 숨긴 내용을 제외할 순 없지만 선택 영역에서 숨긴 행을 제외할 수는 있는 것이죠. alt+;(세미콜론)입니다.
이후부터는 동일하게 작업하면 됩니다. 선택된 범위를 ctrl+c로 복사합니다.
필터링한 것을 복사할 때처럼 초록색 점선이 경계선을 따라 나타납니다. 범위를 나누어 선택된 것을 복사했기 때문입니다.
다시 새 문서 창으로 돌아가고 A1셀에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진행합니다.
- 새 문서의 A1셀을 우클릭합니다. => 우클릭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 선택하여 붙여 넣기 > 원본 열 너비 유지를 클릭합니다. => 원본의 행 높이와 열 너비대로 붙여 넣기 됩니다.
행 머리글을 확인하면 숨기기 된 행이 확인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