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필터 편에서 와일드 카드
*와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와일드 카드는
~입니다. 추측건대 이 와일드 카드는 아마 마지막으로 생겼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와일드 카드
*와
? 때문에 생기는 문제 때문입니다. 즉 와일드 카드로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를 파악하면
~의 쓰임은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예제 파일을 열고 스크롤을 내려서 하단 부분의 데이터를 확인해 주세요.
H53, H54셀에는 값에 *가 있습니다. H64셀에는 값에 ?가 있죠. 얘네들은 그냥 문자입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만약 필터링하고 싶은 것이 문자 *나 ?라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일단 기본 필터링 방식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하고자 하는 것은 "제품번호 데이터 중 *를 포함한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것입니다.
- 표의 아무 셀이나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데이터 > 필터를 클릭하여 표에 필터를 적용합니다.
- 제품번호 항목의 필터 단추를 클릭합니다. =>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 검색란에 필터링할 문자 *를 입력합니다. => 검색란 밑으로 필터링될 항목이 예상과 다르게 검색됩니다.
예상대로라면 검색란 밑으로 "OFF-*T-10000107, OFF-*N-10002986"이 나와야 합니다. *를 포함한 데이터는 이것밖에 없으니까요. 그런데 모든 데이터가 필터링됩니다. 이건 필터링하지 않은 것과 동일한 결과죠. 왜일까요? 바로 검색란에 입력한 *때문입니다.
검색란에 입력한 *는 와일드 카드입니다. 문자 *가 아니죠. 와일드 카드 *의 의미는 없거나 있는 모든 문자입니다. 즉 그냥 전부 다 필터링하라는 얘기입니다.
만약 ?를 입력했다면 어떨까요? 이것도 와일드 카드죠. 와일드 카드 ?는 반드시 있는 문자 한 개입니다. 당연히 필터링되는 것이 없습니다. 제품번호가 1개의 문자인 데이터는 없으니까요.
이런 이유로 검색란에
*와
?가 와일드 카드가 아니라 문자라고 인식할 수 있게 할 뭔가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 역할을 하는 녀석이 와일드 카드
~입니다.
사용법은 와일드 카드 앞에 ~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즉 *를 와일드 카드가 아니라 문자로 인식하게 하고 싶으면 ~*를, ?를 와일드 카드가 아니라 문자로 인식하게 하고 싶으면 ~?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결과, 문자
*가 포함된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문자
?가 포함된 데이터를 필터링할 수 있게 됩니다.
한 가지 더, 문자 ~을 포함한 테이터를 필터링 하려면? ~를 그냥 사용하면 역시 와일드 카드로 인식할 테니, ~~로 사용하면 되겠죠.
그리고 와일드 카드는 필터의 검색란에서만 사용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여러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찾기 기능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trl+f를 누르면 찾기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여기서도 와일드 카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시길 바랍니다.
와일드 카드를 모두 알아보았으니 정리하고 마치겠습니다.
와일드 카드 정리
* |
없거나 있는 모든 문자 |
? |
반드시 있는 하나의 문자 |
~ |
와일드 카드를 문자 처리 (ex: ~*, ~?, ~~)
|